전북도가 도내 4대 종교단체와 인구늘리기 실천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인구 늘리기에 나섰다.

전북도는 지난 15일 송하진 도지사와 도내 4대 종교인 불교, 기독교, 원불교, 천주교 대표, 이영환 인구정책 민·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늘리기 민·관 실천협약 제1호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17교구 금산사 본사 성우 주지, 전북 기독교 출산장려위원장 김광혁 목사, 원불교 전북교구장 한은숙 교무, 천주교 전주교구 박성팔 총대리 신부 등이 참석했다.

전북지역 4대 종교인 수는 79만3000명(2015년 통계)에 달해 인구늘리기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파급력이 클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도는 협약을 통해 ▲인구관련 인식전환 인구교육 및 인구정책 홍보 ▲인구늘리기 정책 활성화를 위한 각종 시책 발굴 ▲기관·단체의 인구 늘리기 추진사업에 협조 지원하기로 했다.

4대종단은 ▲소속 종교단체와 자생적인 인구늘리기 실천운동 확산 ▲출산과 양육하기 좋은 종교 내부적인 분위기 조성 ▲도내 거주 미전입자 주소 갖기 운동 ▲도 인구관련 시책사업 추진에 협조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도는 또 각급 단체와의 릴레이협약을 통해 인구 늘리기를 도민운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도 인구늘리기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 체결은 3월부터 12월까지 월 1회씩 연중 진행되며 인구 주요정책의 실천 활동에 파급력·결속력이 높은 분야별 대표성이 있는 도내 소재 기관·단체·기업 등이 협약 대상이다.

제1호로 협약을 체결한 기관·단체가 다음(2호) 협약대상 기관·단체를 추천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도정 최우선에 두고 도민의 지혜를 모아 인구늘리기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