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정치권 등 지역 각계가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 촉구에 뜻을 모았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과 전북시장군수협의회,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등은 기자회견을 갖고 “특례시 지정시 지역적 특성과 균형발전을 감안해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과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 김승수 전주시장, 황숙주 기초자치단체협의회장, 강동화 전주시의회 부의장 등이 자리했다.

안호영 위원장은 “14일 당정청 회의 ‘지역적 특성과 균형발전을 감안해 국회 입법과정에서 충분히 논의하겠다’는 발표를 환영한다”면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정부와 국회에 우리의 주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은 그간 생활권이 다른 광주·전남과 호남권으로 묶여 정부 예산배분, 전략산업, 기관설치 등에서 수많은 차별을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전주시와 광주시의 예산차이는 광주시의 광역시(직할시) 승격되던 1986년 229억원에서 30여년이 지난 현재 3조8000억원 차이로 벌어졌다.

그간 ‘재정적인 부분에서의 문제가 없다면 반대하지 않는다’는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오던 전북도의 입장도 전달됐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송하진 전북도지사로부터 ‘잘 되면 좋겠다’ ‘찬성한다’ ‘지정되면 진심으로 축하 하겠다’는 말을 직접 전달받았다. 전북도 역시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에 한 마음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으로 인해 재정교부금이 축소할 것이라는 우려와 관련해 황숙주 기초자치단체협의회장은 “축소되더라도 규모가 크지 않아 영향이 크지 않다. 완주군과 통합했다면 쉽게 갔을 일이었지만 이제라도 진척이 있어 다행이다. 전주를 제외한 전북 13개 시군 모두가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안호영 도당위원장은 “전주 특례시 지정 촉구는 오랫동안 차별받아 온 지역의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당당한 권리이자 책무”라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과 전라북도, 전북도의회, 전북시장군수협의회,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전주시의회, 전주시는 도민들의 손을 잡고 힘을 모으겠다. 이를 통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