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제1 현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가 이번 주를 시작으로 전북과 부산 양 지역 정치권의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전북을 기반으로 한 정치권은 국회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한편, 부산금융중심지(해양·파생금융)와의 중복이 아닌 전북만의 특화(연기금·농생명)라는 명분과 발전 가능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전북도 또한, 정치적 압박으로 이렇다 할 위치를 못 잡고 있는 정부와 내년에 치러지는 총선을 의식한 나머지 특정 지역의 눈치를 보고 있는 여당에 대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의 당위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미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문제는 발전가능성 및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당초 명분은 무색해진 상태고, (금융)공공기관 추가 이전이나 내년 총선의 표밭(PK) 확보를 위한 이해타산에 얽매여 결국은 정치적 파워 대결로 변질됐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전북보다 객관적 정치세가 강한 부산 정치권은 이미 국회 정무위에 여야를 막론한 3~4명의 국회의원이 배치돼 있지만 전북은 단 한명의 의원도 없는 상태다.
정무위는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여부를 결정하는 금융위원회를 소관 기관으로 두고 있는 상임위로 소위 ‘입김 정치’가 우려되는 전북으로선 가장 취약한 부분이다.
정무위는 오는 27일 금융위의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어서 부산 지역을 기반으로 한 여야 의원들의 추가지정 부당 논리 주장은 한 층 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악조건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북 정치권은 명분과 발전가능성, 국가균형발전 등을 무기로 정부를 향한 목소리를 높일 고안이다.
우선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오는 22일 사회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대선 공약 이행을 촉구할 계획이다.
민주평화당은 오는 20일 전주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도 개최할 계획이며, 이날 논의 현안 중 이 문제를 첫 번째 안건으로 올린 상태다.
도는 같은 날 일정이 잡힌 ‘더불어민주당-전북도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정부 여당의 명확한 입장과 도움을 요청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전북 출신 민주당 의원들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지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일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은 부산과 파이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전북만의 특화 인프라를 활용하려는 것이고, 이는 서울과 부산, 전북을 잇는 트라이앵글 형태를 통해 서로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는 것”이라며 “대통령 공약이라는 점과 발전가능성,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분명한 명분 및 팩트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대해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지난 1월 말 금융연구원의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 보고서를 제출 받았고, 최근 감수 작업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까지도 그 결과를 발표치 않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