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교육 및 시민 단체 30여 곳이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을 촉구했다.

4월 상산고 재지정 평가를 앞두고 논란인 평가 점수와 지표는 본질이 아니며, 자사고 필요성 여부와 정부 정책 방향 등 본질적인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오전 전북교육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사고 평가 관련 시정 요구가 높은데 자사고가 취지대로 운영되고 기여하는 부분이 있는지부터 살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겠다던 자사고는 중학교 내신성적 우수자를 데려다 1년 학비로 1천만 원 이상을 받으며 입시중심교육을 한다. 명문대에 많이 보낸다. 이 중 도내 중학교 출신은 20% 가량”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자사고에 가기 위해 중학생들도 입시를 준비한다. 고교도 서열화됐다. 부모 돈으로 신분을 세습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이는 정부의 고교평준화 정책과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방침에 어긋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가 공약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김승환 교육감이 결단해야 한다”면서 “도내 자사고부터 폐지해 부자만을 위한 특권교육을 철폐해 달라”고 강조했다.

도내 자사고는 전주 상산고, 군산 중앙고, 익산 남성고 3개며 중앙고와 남성고는 2020년 재지정 평가를 받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