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전북도는 20일 오전 전북혁신도시 국민연금관리공단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산적해 있는 도정 현안과 관련한 해결 대책을 논의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4개월 만에 개최된 이번 협의회는 본격적인 부처 예산편성에 앞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 도정 현안을 보다 조속히 풀어내기 위해 정책지원 및 공조강화 차원에서 이뤄졌다.
도는 협의회에서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돼야 하는 신규 필수 예산사업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사안별로는 ▲주력산업체질개선 및 융복합미래신산업(5개 사업) ▲새만금·SOC(8개)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6개) ▲여행체험1번지(4개) ▲안전·환경·복지(3개) 등 총 26개 사업이다.
도는 시급한 전북 현안사업 및 법률 제·개정 사항도 조속한 지원을 건의했다.
특히, 도민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상생을 위해 서울·부산과 차별화된 자산운용 특화 금융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조속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또,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및 GM군산공장 활용방안으로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전북형일자리’가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법률 제·개정이 필요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 ▲환경민원법안 개정(토양환경보전법 개정)을 위해 국회의 조속 통과를 위한 여당의 역할을 주문했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의 경제체질강화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위한 혁신의 씨앗이 뿌려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해찬 대표는 “군산형(전북형)일자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 부분에 관해 아주 적극적인 검토를 당에서도 시작했다”고 밝힌 뒤 ‘전북혁신도시 활성화’와 ‘국민연금공단의 중요성’ 등을 언급했다.
/유승훈기자
■민주평화당 현장 최고위원회
이날 오전 민주평화당도 전북도당에서 정동영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공약’ 이행과 군산 고용위기지역 기간연장을 촉구했다.
정동영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중점 공약이었는데 3년이 다 되도록 말 한마디가 없다”며 “공약을 지킬 의사가 있는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 대표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부산의 눈치를 보느라 우물쭈물하고 있는데 부산은 이미 제2금융중심지로 지정되어 자기 몫을 가지고 있음에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딴지를 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3월말에 공개하기로 한 용역보고서를 은폐하지 말고 즉각 공개하고 금융중심지를 즉각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 산업의 심장이었던 군산의 엔진이 멈춰 서면서 군산은 가장 불행한 도시가 됐다”며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을 즉각 연장하고 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회 도당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공약 사업인 제3금융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거주민들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제3금융도시 비전 달성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가진 전북도가 악취문제 해결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고위원회는 또 전북교육청이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을 폐지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최근 사회문제화하는 완주 공원묘지 조성사업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