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텃밭인 전북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총선을 1년여 앞두고 같은 날 예산정책협의회와 현장최고위원회를 전북에서 각각 개최함에 따라 민주당과 평화당 간 내년 총선 경쟁의 ‘예고편’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20일 오전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에서 전북도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지역 정책 및 현안 관련 예산 편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 및 지도부들과 함께 민주당 소속 전북지역 국회의원, 광역·기초단체장들이 대거 참석했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새만금국제공항 조기착공 지원과 고용위기지역인 군산에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적용 검토를 당에서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서는 국민연금이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자산운용 기관이라며 그 중요성을 인정하고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같은 시각 민주평화당은 전북도당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촉구했다.

정동영 대표는 최고위원회를 통해 이대로 가면 영원히 꼴찌를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전북의 현실이라며 전북희망연구소를 통해 전북의 비전과 희망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과 평화당이 선거운동을 제외하고 하루에 같은 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두 당은 이념적으로는 공생 관계이지만 선거 때에는 치열한 싸움을 벌여야 하는 경쟁 관계로 양당 모두 호남지역을 사수해야 하는 정치적 부담을 안고 있다.

특히 평화당의 경우 전북지역 10석 중 절반인 5석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수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으로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과 치열한 쟁탈전이 예고된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힘 있는 여당’과 ‘호남 거점 야당’이라는 대결 구도가 벌써부터 부각되고 있다”면서 “지난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전통적인 텃밭이던 호남을 당시 국민의당에 고스란히 빼앗긴 상황에서 다시 탈환해야 한다는 부담과 평화당 역시 호남이 정치적 기반이자 전 재산이나 마찬가지여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양당의 민심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