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 14일 치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지난 수능 국어 31번 같은 초고난도 문항은 나오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6일 발표한 ‘2020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을 보면 초고난도 문제는 지양하나 전체 난이도는 예년 수준을 유지할 걸로 보인다.

2019학년도 불수능 여파로 2020학년도 지나치게 어려운 문항을 제외하려 택한 방식은 이유를 파악해 해결하고, 출제 검토위원회의 정답률 예측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전년 국어 31번이 어려운 원인으로는 길고 복잡한 지문과 과도한 사고과정의 혼합을 꼽고 있다. 이번엔 변별을 위해 고난도 문제를 유지하면서 초고난도가 되지 않도록 정보 양을 조절한다는 설명이다.

출제 검토위원회 예측 정답률과 실제 정답률 차이가 컸다는 판단에 따라 검토위원회 검토 전 워크숍을 2일에서 3일로 하루 늘리고 정답률 예측 훈련을 강화한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 몇 년과 비슷하게 조절하는데 이전 불수능이 물수능으로 바뀌는 식의 급락이 아니라 해석이 어려운 문항을 배제하는 수준이다.

교육과정에 정상적으로 참여한 이라면 안정적으로 풀 수 있는 장치도 마련한다. 모든 영역과 과목에 걸쳐 2009개정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을 맞춰 출제하고 EBS 수능 강의 및 교재의 수능 출제 연계도 전년 70% 수준을 유지한다.

더불어 6월과 9월 모의평가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수능 적응 기회를 주고 출제 문제점을 보완한다. 예비문항도 준비해 수능 전후 지진 상황에 대비한다.

한편 2020학년도 수능은 11월 14일 목요일 실시하며 응시원서 교부는 8월 22일부터 9월 6일까지, 성적 통지는 12월 4일까지다. 시험 영역은 △국어△수학△영어△한국사△사회/과학/ 직업탐구△제2외국어/한문이다.

한국사와 영어는 절대평가를 유지하며 필수과목인 한국사를 응시하지 않으면 성적 전체를 무효처리하고 성적통지표도 제공하지 않는다. 수학은 가형과 나형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탐구 영역 중 사회, 과학탐구 영역은 자유롭게 택할 수 있으나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열 교과를 86단위 이상 이수해야 가능하다. 문제와 정답에 대한 이의는 신청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방식과 기간은 7월 8일 공고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현 수능 체제의 경우 고2가 수능을 치르는 2021학년도까지 같아 기본계획상 19학년도와 달라진 건 없다. 다르게 느낀다면 31번 같은 변수 때문이다. 평가원의 난이도와 교육과정 반영 언급은 통상적 수준”이라며 “2022학년도부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