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까지 국·도비 등 주민생활여건 개선 위한 총 43억 투입

전주시는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실시한 '2019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도시 새뜰마을) 사업' 공모에 진북동 도로리골과 중화산1동 남터골 마을 일원이 사업대상지구로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새뜰마을 사업 선정은 지난 2015년과 2016년 각각 팔복동 추천마을과 교동 승암마을에 이어 세 번째로, 전주시와 지역 주민, 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합심해 이뤄낸 쾌거다.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도토리골 마을 일원에는 오는 2022년까지 총 43억 원이 투입돼 노후주택 정비와 기반시설 등 물리적 환경개선사업과 거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이 추진된다.
도토리골은 해방 이후 조성된 마을로, 여름철 우기에 상습적인 침수가 잦았던 지역이다.
특히, 붕괴위험이 높은 옹벽과 축대, 담장 노후화 등으로 주민들이 안전을 위협받고, 마을 곳곳에 공·폐가도 늘어났었다.
이에 시는 이 사업을 통해 붕괴 위험이 높은 옹벽과 축대를 정비하고, 경사가 급한 골목길도 개선하기로 했다.
이후 노후주택 개보수 등 집수리 사업을 추진해 취약 주거환경 개선 및 주민 생활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쉼터와 텃밭 등 소규모 커뮤니티 공간과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설치해 거주민 삶의 질을 높여나갈 방침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