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총장선거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경찰청 소속 A경감에 대한 징계 등이 정해지지 않고 있어, 경찰이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1일 전북지방경찰청 강인철 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해당 사건의 A경감의 행동은 범죄 혐의 인정과는 별개로 부적절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강 청장은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A경감과 전북대 교수들이 수시로 연락한 사실은 확인했다”며 “하지만 범행 공모 사실을 밝혀낼 만한 유의미한 증거들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교수들이 자신들 행동이 총장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경찰관과 교수들 사이 범행 공모 여부를 면밀하게 조사해 사건을 조만간 마무리 하겠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해당 사건에 연루된 현직 교수 1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해당 사건은 지난해 10월 17일 전북대 일부 교수에게 경찰청 소속 A경감이 ‘이남호 총장 비리 관련하여 통화를 했으면 합니다’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당시 지역에선 전북대 총장 후보자가 7명에 달하는 등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경찰청 소속 A경감이 일부 후보자만 접촉하는 등의 이유로 경찰 개입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에 전주덕진경찰서 지능범죄수사대에서 A경감을 참고인 신분으로 내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당시 전북대 일부 교수들은 해당 사건에 대해 경찰이 연루돼 경찰의 수사가 미온적이라는 지적이다.

전북대학교 B교수는 “고발장을 접수한 일이 지난해 11월이다. 나는 고발인 조사도 응하는 등 노력했는데, 수개월이 넘도록 경찰로부터 별다른 소식을 들은 것이 없다”며 “총장 선거에 경찰이 개입한 만큼 경찰의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