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시키고자 ‘전북 특화형 금융클러스터 구축’에 나선 전북도가 향토 금융기관에 공조를 요청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답변을 얻어내지 못하며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전북금융타운조성 등 수많은 현안들이 대외적 압박 및 방해 등으로 극한 난관에 봉착한 가운데,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정치권은 물론 민간 기업들까지 뒷짐만 지고 관망세를 취하면서 도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타당성) 결정을 조속히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급한 것이 ‘전북금융타운’으로 대표되는 인프라 구축이다.
도는 금융타운 조성을 위해 민간 사업자를 공모했지만 결국 무산됐고, 최후 보루로 향토 은행인 전북은행(JB금융지주) 측에 공조를 통한 투자를 요청했다.
전북은행을 향한 도의 공조 요청은 전북의 미래 동력, 먹거리와 관련된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지역과 함께 성장한 대표 은행으로서의 역할을 주문하는 동시에 은행 입장에서도 전국을 넘어 글로벌 금융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가정일 수도 있지만 전북금융타운 조성 및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계획대로 이뤄질 경우, 전북은행으로의 혜택은 기대 이상이 될 것이란 전망도 투자요청 이유 중 하나다.
알려지기로 전북도는 전북은행과 전북금융타운 조성과 관련한 수차례 면담을 진행했고, 송하진 지사도 신임 JB금융지주 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전북은행 측은 부채비율 증가 등 경영상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내세우며 투자가 쉽지 않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4일 임용택 전북은행장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전북이 제3금융 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도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면서 “민간기업인 전북은행이 여러 제약으로 인해 앞장설 수는 없지만, 도가 구체적 로드맵을 내놓으면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도와 은행사이의 최대 현안인 전북금융타운 조성에 대한 투자나 역할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창립 50주년을 맞은 전북은행 수장의 ‘역할’ 발언이 나온 만큼, 향후 지역 발전을 위한 금융타운 조성 투자에 영향이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도는 이날 2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북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키로 하고, 오는 10월까지 지역 특화형 금융도시 발전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과업 내용으로는 ▲대내외 금융산업 환경 및 현황 분석 ▲전북금융산업 현황 분석 및 전망 ▲국내외 금융특화도시 사례조사 및 시사점 도출 ▲전북도 특화형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금융기관 신설·유치를 통한 금융기관 집적 및 금융업 활성화 방안 등이다. 
도 관계자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 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관련 인프라 부족 사안을 해결하는 것과 금융기관 집적화 등이 중요하다”면서 “금융타운 조성의 경우, 전북은행을 포함한 민간 시장을 한 번 더 설득하는 단계적 방안을 구상하고, 용이치 않다면 재정투자도 고려해 이달 안에는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