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정의당과 국회 공동교섭단체 복원을 서두르겠다고 밝혔지만 교섭단체 구성에 험로가 예상된다.

정의당과 손을 잡고 교섭단체를 만들 경우 바른미래당 내 호남계 의원들과 연대가 사실상 힘들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당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반대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섭단체구성을 놓고 당내에서는 다른 의견도 있지만 정치는 대의명분과 원칙, 일관성이 중요한 만큼 교섭단체 구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제 개혁을 주도해온 평화당이 교섭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빠진 상황에서 커튼 뒤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주무르고 있다”며 “평화당이 다시 주도해 선거 개혁의 올바른 열매를 국민에게 전해주겠다”고 교섭단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4·3 보궐 선거에서 정의당 여영국 후보의 당선으로 평화당 14석과 정의당 6석이 확보됨에 따라 교섭단체 요건인 20석을 채워 교섭단체를 복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내년 4월에 치러질 총선 시기를 고려한다면 선거제 개편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조속히 구성해 선거제 개편 입장을 국회에 반영할 교섭단체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지도부 역시 4·3 보궐 선거 유세 기간부터 선거제 개편 등을 위해 교섭단체 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해 왔다. 이에 이번 보궐선거에서 다시 의원 한 석을 확보하게 된 만큼 평화정의모임을 재구성해 국회 개혁을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평화당은 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결정을 들어갈 예정이지만 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일부 의원들의 반발하는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재구성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앞서 평화당과 정의당은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이라는 교섭 단체를 꾸렸지만 지난해 7월 노회찬 전 의원 사망으로 1석이 줄어 교섭 단체 지위를 잃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