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형산불 피해를 입은 강원 지역을 방문해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번지면서 무려 530ha(530만㎡)에 달하는 산림을 집어삼킨 강원산불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지난 4일 대형 산불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강원도 고성, 속초, 강릉, 동해, 인제 등 5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는 정부 건의에 대해 재가했다”고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청와대는 여의도 면적의 두 배에 가까운 산림을 집어삼킨 이번 강원 산불 발생으로 휴일 동안 산불 진화와 피해 수습으로 긴박하게 돌아갔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 “중대 재난재해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최우선으로 챙긴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화재가 발생한 지난 5일 새벽 0시20분 직접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심야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이날 오전에는 예정된 식목일 행사를 모두 취소하고 다시 위기관리센터를 찾아 화재 현장의 진화 상황을 점검했으며, 오후에는 강원 산불 피해 현장을 직접 찾아 이재민을 위로했다.

청와대 전 직원들도 노란색 민방위복을 입고 산불 진압 상황을 주시하며 긴장을 놓지 않았다. 정의용 안보실장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산불과 관련한 조속한 진화와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 차원의 총력 대응 조치에 나섰다.

7일 행안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산불 진화에는 전국에서 1만4482명의 인력과 소방차 522대, 진화차 32대, 헬기 14대 등이 투입됐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해당 지역은 피해 복구에 국가 예산이 투입돼 범정부 차원의 인적, 물적 등 지원을 받게 된다. 세금과 공공혜택 감면도 받는다.

한편 현 정부 들어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6번째다. 2017년 7월 수해를 당한 충북 청주·괴산, 충남 천안에 이어 같은 해 11월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 지난해 7월 호우를 당한 전남 보성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