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강원 고성~속초의 재난 급 대형 산불로 인해 사상 최악의 인·물적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전북도가 최대 위기 시점인 이번 주를 ‘대형 산불 특별 대책기간’으로 선포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5일 오전 긴급 간부회의를 통해 “봄철 산불예방 등 재해재난에 대한 특별대책을 가동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전북 대부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령되고, 전국적으로 대형 산불이 집중 발생하는 시기(3~4월)가 도래한 만큼, 빈틈없는 산불방지 예방 총력태세를 가동하라고 주문했다.
전북도는 봄철 기온상승에 따른 동시다발적 대형 산불의 발생 위험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직시, 오는 15일까지를 ‘대형 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산림이나 산림연접지역에서의 논·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행위 등을 전 행정력을 동원해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산불을 낸 가해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방침인 점도 분명히 했다.
도가 이번 주를 특별기간으로 정한 것은 그동안 식목일과 청명, 한식 등의 기념일에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왔고, 대형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경계심을 높이기 위한 차원의 조치다.
또한, 대부분의 이 시기 산불이 입산자 실화와 논·밭두렁 소각, 쓰레기 소각, 성묘객 실화 등 시민들의 부주의 사례가 50%에 육박해 예방 및 안전점검을 통한 문제의식 개선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전북지역의 최근 10년(2009년~2018년)간 산불발생 원인 현황을 살펴보면, 총 216건의 산불 중 입산자 실화 48.1%(104건), 논·밭두렁 소각 15.7%(34건), 쓰레기 소각 14.3%(31건), 성묘객 실화 7.9%(17건), 담뱃불 실화 2.3%(5건), 기타 11.5%(25건) 등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볼 때도 입산자 실화 36%, 논·밭두렁 소각 17%, 쓰레기 소각 14%, 담뱃불 실화 5%, 성묘객 실화 4% 등으로 비슷하며, 전북의 입산자 실화 비율은 전국 평균을 넘어서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을 바탕으로 도는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1500여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하고, 산림 인접 논·밭두렁 및 농산물 폐기물·쓰레기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단속과 공중예찰 등 입체적 감시를 강화한다.
송 지사는 이날 “재해재난과 관련해서는 일단 문제의식을 최우선적으로 하고 객관적으로 해야 한다”면서 “안전사각지대 상시 점검과 종합적인 진단은 물론 위기대처 능력을 완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년 부주의로 인한 산불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 수백 ha의 산림자원이 전국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산불예방과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위기대처 태세를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