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관련해 “지난 100년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이룬 국가적 성취는 이제 국민의 삶으로 완성돼야 한다”며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의 그늘을 걷어내고 국민 모두 함께 잘사는 사회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미국 순방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100년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특권층끼리 결탁, 담합, 공생해 국민의 평범한 삶에 좌절과 상처를 주는 시대를 반드시 끝내야 한다”면서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가 새 100년의 굳건한 토대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나라들이 우리의 성장과 발전 경험을 배우고 싶어한다”며 “일부에서 우리 역사를 그대로 보지 않고 국민이 이룩한 100년의 성취를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함께 혁신적 포용 국가와 정의로운 대한민국, 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담대하게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당초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이 예정됐으나, 한미정상회담으로 출국하게 된데 아쉬움을 표하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대화 재개와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국회의 신속한 법안 처리를 당부하고, 국가재난시스템 강화에 필요한 추경 반영을 지시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전날 임명된 진영 행안, 김연철 통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 박양우 문화체육관광, 문성혁 해양수산부 등 신임장관 5명이 첫 참석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날 회의에서 ‘행정규제기본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등 법률공포안 19건,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법률안 1건,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 시행령 전부 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19건, ‘영예수여안’ 등 일반안건 8건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