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는 10일 쉐라톤 서울팔래스호텔에서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 미래포럼’이 주최한 제24회 조찬포럼에 연사로 초청돼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송 지사는 ‘천년 전라도, 미래 천년을 향해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에서 지난 40년간 지방행정전문가로서 전북도를 포함해 전라도가 영광의 농업시대를 재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끈질기게 고민하고 뛰고 일하면서 느꼈던 지역발전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전달했다.

송 지사는 “1960년대 경부축 중심의 발전전략으로 인해 전라도를 비롯한 다수의 지역은 낙후를 거듭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마저 떨어져 모든 지표가 떨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됐다”며 “이제야말로 지역 불균형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천년을 이어 온 자신감을 바탕으로 힘차게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전주시장을 거쳐 전북 도지사로 재임하면서 전주한옥마을, 탄소산업, 농생명산업, 새만금국제공항,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토탈관광 등 전북의 강점을 살린 정책으로 전북 대도약의 기회를 만드는 데 헌신해왔다”면서 “최근 들어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확정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생태계 구축사업의 예타면제, MS 컨소시엄 GM군산공장 인수 등으로 전북발전의 호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전라도의 수많은 선조들이 그랬듯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강한 신념만이 전북 체질의 개선, 전라도경쟁력의 강화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라며 “새로운 천년을 시작한 전라도가 절망의 산업시대를 종식하고 전라도가 크게 도약하는 희망의 새 시대를 만들어가는 데에 온 힘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