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관광재단이 출범 4년차를 맞았지만 총체적인 운영 난맥상을 보이면서 위상을 정립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재단은 기능과 역할이 떨어진다는 지적 속에 인사와 계약관계의 불투명성, 학술용역 표절 등도 모자라 공문서까지 위조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10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 공식 출범한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출범 이전부터 불요불급한 학술용역을 수의계약으로 발주하는가 하면 출범 이후에도 지원사업의 공정성 시비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내부 인사규정을 무시하고 무작위에 가까운 전보인사를 단행하는가 하면 재단이 발주한 학술용역 결과물이 표절로 밝혀져 물의를 빚기도 했다.

2018년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업체선정 과정에서 벌어진 내부 직원의 비위사실 지적과 군산시 고용 및 산업위기지역 지정에 따라 긴급 편성된 예산 중 일부를 ‘페이퍼 컴퍼니’에 집행한 의혹까지 질타를 받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단원 선발 과정에서 오디션을 통한 선발과정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선발한 것도 모자라 공문서까지 위조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보수규정에 어긋나는 연봉계약은 물론 업무와 무관한 출장에 따른 예산낭비 등으로 전북도 2018년도 하반기 재무감사에서 주의 8건, 주의 권고 4건, 시정 주의 3건 등 총 17건이 적발됐다.

때문에 출범 4년 차인 지금도 자리를 잡고 있지 못하면서 이러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재단의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한 전면적이고 심도 있는 재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전북도의회 정호윤 의원은 “재단 출범 후 3년간 정규직 입사자 가운데 절반이 퇴사한 것도 재단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운영의 난맥상을 넘어 재단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만큼 총론 차원에서 재단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당면해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모색이 시급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