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단독회담에 앞서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가 함께한 친교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워싱턴)연합뉴스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4차 남북정상회담이 추진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조만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또는 남북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한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했다.

한미 정상의 이같은 논의 결과에 따라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이 되는 이달말 4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의 남북정상회담 추진 언급과 관련 “(현재까지) 장소·시기 등은 결정된 게 아무것도 없다”면서 “귀국하면 본격적으로 북한과 접촉해 조기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도록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단독회담(29분)과 소규모 회담(28분)을 겸한 확대회담(59분) 등 총 116분 동안 정상회담을 가졌다.

2시간 동안 이어진 회담에서 두 정상은 세 번째 북미정상회담 필요성에 공감하고, ‘톱다운 방식’의 대화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언론발표문을 통해 밝혔다.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유지시켜 나가고 또 가까운 시일 내에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으리라는 그런 전망을 세계에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북미는) 많은 진전을 이뤘다”면서 “앞으로 대화를 계속할 것이고, 김정은 위원장은 나와 강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해 3차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의지를 재확인시켰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협상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가급적 조기에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는 여러 방안을 허심탄회하게 협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자신의 SNS에서 "국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한미 정상회담을 잘 마쳤다"며 "이번 정상회담 자체가 북미 간의 대화 동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차기 북미 정상회담이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또 다른 이정표가 되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안에 방한해달라고 초청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했다.

이날 백악관 한미정상회담을 취재한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지 등 미국 주요 언론매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스몰딜(단계적 협상)을 부분적으로 수용할 여지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했다.

문 대통령은 1박3일 간의 방미일정을 마치고 미국 동부시간으로 11일 오후 6시40분께 귀국길에 올랐으며, 한국시간으로 12일 밤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