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함께 추진된 전북도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안이 ‘전북 혁신도시 금융인프라 부족’ 등의 이유로 결국 보류됐다.<관련기사 2면>
다만, 금융위원회는 기존 금융중심지에 미치는 영향, 전북 혁신도시의 인프라 부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여건 성숙 시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여부를 추후에 다시 논의키로 결정했다.
금융위는 지난 12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제37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위원장 최종구, 이하 금추위)를 개최하고,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금추위원들은 기존 금융중심지가 여전히 국제적 금융중심지로 자리 잡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지정이 이뤄질 경우의 미치는 영향, 전북 혁신도시 금융인프라 부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시기상조라는 심의결과를 내놨다.
특히,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종합적 생활여건 등 인프라 개선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 논리적 구체화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금융위는 전북이 구체적으로 실현 가능한 이행계획을 제시하고 나아가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경우 재논의 검토가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에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많았던 금융중심지 지정이 이번에 결실을 맺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산업을 육성하겠다”며 “금융중심지 지정은 금융산업 육성의 수단에 지나지 않는 만큼, 금융타운을 조속히 조성하고, 금융산업 발전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