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조만간 ‘대북특사’를 파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미가 3차 북미정상회담을 동시 거론하면서 문 대통령의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행보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북특사로는 지난해 두 차례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유력하다.

문 대통령이 지난 11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에서 “조만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3차 북미정상회담의 사전 수순으로 남북간 대화를 강조하고 이를 통해 비핵화 해법에 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중을 확인하고 싶다는 입장을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표명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문 대통령의 비핵화 발걸음은 더욱 중요해졌다. 더욱이 북한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연말까지로 북미 대화 시한을 언급하면서 우리 정부에 “중재자 역할이 아니라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되라”고 압박해 문 대통령의 북미 가교 역할에 무게를 더했다.

일부 제재를 해제하는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와 미국의 일괄식 비핵화 사이에서 ‘굿 이너프 딜’(충분히 괜찮은 딜)을 찾아 북한을 달래야 하는 큰 과제가 놓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먼저 특사 파견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전하는 한편,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오라고 설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북특사로는 북한과의 대화 연속성 등을 고려해 지난해 3월과 9월 평양을 다녀온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가장 유력하게 검토된다.

특사 파견 시점은 이르면 문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중인 이번 주에 이뤄질 가능성도 나온다. 특사 파견이 순조롭게 진행돼 지난해 판문점 공동선언 1주년이 되는 4월27일 전후로 4차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