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학교가 4·19 혁명 59주년을 맞아 반전 평화 운동가이자 인권 법학자 서 승 석좌교수(동아시아평화연구소장)을 초청했다.

18일 오후 문화관 아트홀에서 열린 ‘유레카 초청강의’에서 서 승 석좌교수는 재학생과 교직원, 지역주민 700여명에게 ‘내가 겪은 4·19’를 나눴다.

서 석좌교수는 혁명이 일어난 1960년을 떠올리며 “내 또래 학생들이 시위 현장에서 무참히 쓰러져가는 걸 목도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충격”이라며 “이후 내가 세상을 위해 뭘 할 수 있을까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중고등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나라를 뒤바꾼 학생 혁명”이라며 “이전 관습, 제도, 방식을 깨뜨리는 일에 어린 학생들이 앞장섰다는 건 그 의미가 가히 세계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누구에게도 예속되지 않고 자기 문제를 자기가 결정하는 게 바로 주권”이라며 “59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우리 주권을 스스로 완전히 펼칠 수 없는 냉담한 현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뭔지 진지하게 생각할 때”라고 역설했다.

강의 끝엔 “앞으로도 ‘우리 문제는 우리가 결정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시대를 이끌자”고 당부했다.

재일교포 3세로 태어난 서 석좌교수는 도쿄 교육대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 유학 중이던 1971년 ‘재일교포학생 학원 침투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19년간 수감됐으며, 혹독한 고문을 견디지 못하고 분신을 시도했다.

1990년 석방된 뒤 줄곧 반인간적인 사상전향 공작에 맞서 싸우며 고문 반대 등 인간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