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 시행 2일 만에 신고가 폭등하면서, 주민신고제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이 엇갈렸다.

일부 시민들은 주차장 확보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한 것은 무분별한 단속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일부 얌체 불법주정차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입장이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 기준으로 불법주정차 신고 건수는 391건으로 집계됐다.

시행 2일 만에 하루 200여건에 달하는 수치다.

지난달 말 시에 등록된 차량은 승용차 26만 497대, 승합차 1만 115대, 화물차 3만 9364대, 특수차 961대로 모두 31만 7937대이다.

지난해 기준 전주시 주차공간은 38만 6000여면으로 등록된 차량보다 주차공간이 많지만, 일부 지역에 시간대 별로 차량들이 몰려 실질적으로는 주차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오전에는 사무실과 공기관 등이 많은 곳에서는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오후 시간대 주거지역 등은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황이다.

직장인 김모(34)씨는 “안전을 위해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 취지는 공감하지만, 구도심과 신시가지 등 턱없이 부족한 주차장에 대한 해결책도 없이 시행한건 무분별한 단속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반해 일부 시민들은 주민신고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인후동에 거주하는 최모(38‧여)씨는 “유료주차장이 있음에도 주차비를 아끼려고 초등학교 주변에 상습적으로 주차하는 사람이 있어 계속 신고하고 있다”며 “불법주정차에 무감각했던 시민들에게 경각심을 주는 계기가 될 같다”고 말했다.

이에 전주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는 면도 있지만, 반발하는 시민들도 많은 상황이다”며 “일부 지역 부족한 주차장 확보에 노력을 하고 있다. 시민들 역시 주차장이 부족한 지역에는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