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이 폐교를 청소년 복합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김승환 교육감은 2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외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 어린이들, 청소년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이 없다”면서 “폐교 재산을 청소년 복합공간으로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지자체와 협의해 보라”고 말했다.

도내에서 문을 닫은 학교는 모두 332곳(19년 3월 1일 기준)이며 이 가운데 도교육청이 보유한 폐교는 44곳이다. 나머지는 종결처리했다. 44곳 중 자체활용은 26곳, 대부는 10곳, 보존은 6곳, 매각예정은 2곳이다.

도교육청은 현재 매각과 신규대부를 금하고 자체활용에 방점을 찍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서 대부한 곳은 법에 따라 교육시설과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하고 보존하는 곳은 대개 섬이라 일단 지켜보고 있다. 이를 제외하곤 다양하게 사용 중”이라며 “확대간부회의에서 나온 얘기는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쉽지 않을 거란 의견이다. 문을 닫은 학교의 경우 농어촌이나 원도심 지역에 몰려 있어 수요가 적은 반면, 공간을 꾸리는 비용은 만만치 않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4월 고창 삼인분교에 문을 연 고창삼인 안전체험관에는 15억(특별교부금), 이리남중에 2020년 들어설 외국어교육센터에는 60억 가량 투입한 데서 알 수 있다.

더 필요한 곳은 전주지만 이곳엔 폐교가 1곳이고 현재 전주관내 양궁부 훈련장소로 쓰이고 있다. 공급이 부족한 상황.

때문에 농어촌 지역에 청소년 복합공간을 마련하려면 학생들 스스로 찾아오는, 특색 있고 다양한 것들을 고민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신설대체 학교 이전으로 폐교가 느는 추세, 폐교에 대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도 필요해 보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놀이공간, 체험공간 등 그곳에 와야만 할 수 있는 것들로 꾸린다면 거리가 다소 있더라도 찾아올 거다. 지역마다 원하는 형태를 직접 정한다면 그 내용도 다채로울 거다”면서 “전주의 경우 고민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김 교육감은 특별교부금 사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교육부 특별교부금 사업은 대개 한시적이지만 후유증은 사업 종료 뒤에도 계속된다”면서 “인력 고용이나 기구 설치를 요구하는 사업은 반드시 과장 선에서 직접 챙길 것”을 지시했다.

김 교육감은 특별교부금 비중을 줄여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교육부가 지난 달 기초학력 진단 의사를 밝히며 센터와 보조인력 등을 언급한 것도 해당 발언에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다.  

김 교육감은 마이스터고, 특성화고를 비롯한 전문계고교 학과개편 시 장기적인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가기간산업에 필요한 인재는 지속적으로 배출해야 한다”면서 “특정 학과 인기가 시들하고 취업 전망이 밝지 않다고 해서 학과 전환을 시도하는 건 신중해야 한다. 국가 기간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는 교육은 계속 유지하는 게 필요하지 않나”고 밝혔다.

해당부서는 현재 학과전환을 원하는 직업계고를 모집 중이며 이들 계획을 검토한 뒤 6월 말 확정한다. 바뀐 학과 운영은 2020년이나 2021년 시작한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