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박8일간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23일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과 함께 ‘철의 실크로드’ 시대를 여는 것이 우리의 미래”라며 “순방의 성과가 우리 경제의 활력으로 이어지도록 챙기겠다”고 순방 소회를 밝혔다. 한반도 평화를 이뤄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 철도를 통한 물류 혈맥을 잇겠다는 구상을 강조한 것이다.

이번 순방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활로를 탄탄히 다지는 등 신북방정책의 외연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는 데 주력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정상들 간 우의와 신뢰는 신북방정책의 성과를 견인하는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중앙아시아 3개국은 전통산업에서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와 적극적 협력 의지를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번 순방에서는 물 관리, 보건의료, 자동차산업, 우주, 방위산업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총 130억 달러 규모 24개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해 우리 기업의 중앙아시아 시장진출 확대 전망을 높였다.

또 중앙아시아 국가와의 경제협력을 역내 평화·안보의 관점과 연계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공감대를 끌어내고, 카자흐스탄에서는 비핵화 경험을 공유하기도 했다.

특히 카자흐스탄에서 계봉우, 황운정 애국지사의 유해를 봉환하는 행사를 문 대통령이 직접 주관함으로써 임시정부 100년의 법통을 잇고 독립유공자 예우에 대한 원칙을 재확인했다.

격변의 역사 속에서 중앙아시아에 터전을 삼은 고려인 동포들에 대한 격려도 눈에 띄었다.

문 대통령은 귀국 후에도 4차 남북정상회담 준비와 쟁점법안에 대한 여야협의체 가동 그리고 청와대 대변인 인선 등 현안 해결로 숨가쁜 일정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