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미세먼지와 불법폐기물, 악취 등 최근 지역 곳곳에서 불거지고 있는 환경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14개 시·군과 공동 대처하기로 했다.
도는 23일 환경녹지국장 주재로 시·군 환경부서장 회의를 개최, 미세먼지 저감과 불법폐기물 처리 등 각종 환경현안에 대한 추가 대책을 시·군에 시달하며 적극적 대응을 주문했다.
우선 도는 미세먼지 저감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향후 10년 이내 5등급 노후경유차 완전 제로화) 등에 따른 재정 확보 방안을 논의하고, 자동차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구축 등 단속기반 마련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도내 불법 폐기물 3만6280톤에 대해 올해 목표인 1만3980톤을 계획대로 조속히 처리하고, 하절기 악취발생에 대비한 사전 점검 및 교육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는 미세먼지, 불법폐기물, 악취 등 저감대책 추진에 대한 이행실적을 정례적 평가·분석 및 실적공표를 통해 책임행정을 실현하는 한편, 우수 시·군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동시에 미흡한 시·군에는 예산 등을 차등 지원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관련 행정을 펼칠 것이며, 도민이 체감하는 수준까지 해결해 쾌적하고 안전한 청정전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