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은 지난 8일부터 19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현지 고려인들에게 ‘재외동포 무형유산 현지강습(국가무형문화재 제40호 학연화대합설무)을 하고 돌아왔다.
  재외동포 무형유산 협력사업은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현지에 거주하는 고려인을 대상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가 직접 현지에 나가 우리 무형문화재를 전수하거나 현지의 전통예술인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우리 문화유산을 연수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으로, 2014년부터 시작했다.
  올해는 지난해 한국에서 초청연수를 참여했던 우즈베키스탄 중앙 고려인문화협회 소속 무용단(고려, 장미, 나피스, 아사달) 단장들을 포함한 현지 무용단원들을 강습대상으로 했으며, 강습에 나선 강사들은 학연화대합설무 이수자(이화정, 복미경)들이었다.
  강습이 마무리된 지난 17일에는 타슈켄트 가푸르굴람 극장에서 약 2주 동안의 강습 결과를 발표하는 공연을 열어 우리 전통문화를 함께 즐기고자 참석한 현지인과 고려인 300여 명의 열띤 호응을 얻기도 했다. 고려인협회 소속 무용단원들의 학연화대합설무 공연을 시작으로 각 무용단에서 준비한 우즈베키스탄 전통춤도 다양하게 선보여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문화교류의 장으로서 의미를 더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