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저임금에 따른 청년층의 타 지역 전출과 도내 기업들의 인력난 등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을 동시 해결하기 위해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지역정착금을 지원한다.
도는 농업과 중소기업(제조업) 등 지역 주력 산업에 종사하면서 정착 의지를 갖고 있는 저소득 청년에게 정착지원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기반산업을 육성하고, 청년의 자립과 정착을 돕는 ‘전북 청년지역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전북지역 청년들은 타 지역 대비 열약한 산업 구조 등의 이유로 저임금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나머지, 해마다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으로 더 낳은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최근 3년간 지역 청년 전출수는 지난 2016년 8074명에서 2017년 8946명, 지난해 1만2922명 등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반면, 도내 중소기업들은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청년층 전출 방지와 구인구직 간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정착지원금을 통한 일정액의 생활자금을 지원할 계획으로 긍정적 효과가 도출될 경우, 청년층의 도내 기업 장기재직 및 기업 발전 등의 지역사회 활력도 기대되고 있다.
‘사회적 가치활동 연계 청년기능수당 신설’을 민선 7기 공약으로 제시했던 도는 지난해 연구용역(전북연구원)을 통해 구체적 추진 방안을 마련했고, 청년과 시·군, 유관기관 등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올해 처음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원 자격은 사업시행연도 기준 만 18세 이상~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이 기간 중 전북에 1년 이상 거주하고, 공공일 현재 전북에 주민등록이 등재돼 있어야 한다.
농업과 중소기업(제조업), 문화예술 분야에서 1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청년이 주소지 시군에 직접 신청해야 하며, 유사사업(4개) 참여자와 가구 중위소득 120% 초과자는 제외된다.
유사사업은 청년창업농 영농정착금사업과 문화예술인 창작준비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등이다.
대상자 선정은 시군별 평가위원회의 1·2차 평가 합산을 통해 선정되며, 선정 청년들은 월 30만원씩 12개월 간 신용카드 연계 포인트 방식으로 지원(분기별 활동상황 확인)된다.
도는 우선적으로 올 하반기부터 시범사업(500명 대상·1년)을 추진한 뒤 나타난 문제점 보완 후 오는 2021년부터 전면 확대 시행하고, 2023년까지 총 1만 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요예산(2023년까지)은 총 360억 원으로 도비와 시군비가 각각 50%씩 투입된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사업으로 대기업과 수도권 등에 비해 열악한 산업에 종사하면서도 전북의 기반산업을 이끌어가는 청년을 응원하고, 청년들이 삶의 주체로서 희망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청년 중심의 전북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