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0조 원의 예산을 들여 새만금 일대에 태양광 발전소와 해상 풍력 단지를 조성하는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의 주민참여 방안 협의가 진통을 겪고 있다.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25일 전북도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제3차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를 개최, 주요 안건들을 논의·의결할 예정이었지만 민간 위원들의 불참으로 연기됐다.
민관협의회는 지난 2월 지역 주민과의 상생방안을 찾기 위해 출범했고, 민·관·전문가 위원 18명(민간 위원 9명, 정부 위원 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는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지역상생방안 추진계획(안) ▲새만금개발공사 육상태양광(200MW) 사업계획(안) ▲수상태양광 예정지역 노출부지 처리(준설)계획(안) 등이 논의·의결(만장일치) 등을 주요안건으로 올린 상태였다.
한편, 민간 위원들은 정부 측 위원들이 ‘일방통행식’ 행보를 취한다는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협의가 끝나지 않은 상태의 전기사업자 인허가 신청이 회의 연기의 직접 배경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해수유통을 대비한 설계변경 안 마련 필요성, 전북 도민 전체의 이익을 위한 기금 마련 등이 민간 위원들의 중요 요구 사항으로 거론되고 있다. 
한 민간위원은 “지난 25일 회의가 진행되지 못한 것은 민관협의회가 결렬된 것이 아니라 회의가 연기된 것이고, 정부 측이 너무 조급한 것 같다”면서 “대규모 국가사업을 민관이 함께 논의하는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민관협의회 자체가 매우 중요하다고 양측이 공감하는 만큼, 회의는 충분한 협의를 위한 연기로 해석해 달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