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만1000여 평 규모의 구 자림복지재단 부지에 ‘국립장애인고용연수원’ 건립을 추진한다.
도는 ‘장애인의 아픈 기억’으로 대표되는 이 곳을 ‘희망의 공간’으로 조성하고, 나아가 장애인의 복지 향상과 처우 개선을 위한 거점으로 삼는 동시에 연수원 건립에 따른 지역발전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 덕진구 성덕동 소재 구 자림복지재단 부지(연면적 2만8000㎡, 부지면적 2만㎡)는 지난 2015년 일명 ‘전북판 도가니 사건’으로 폐쇄 결정됐고, 현재 시설 청산 수순을 밟고 있다.
그동안 도는 대규모 부지를 포함한 ‘자림복지재단의 기본재산활용 기본계획수립 연구 용역’을 발주(결과 7월 예상)하는 등 시설 활용과 관련한 여러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에 도는 ‘국립장애인고용연수원’ 건립을 대표 활용 방안으로 정하고, 사업 추진(2020년~2023년까지)을 위한 국가예산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연수원 건립 사업에는 현재 충북 진천, 옥천, 제천과 경기도 여주 등이 추진 의사를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부처인 고용노동부는 사업후보 예정지에 대한 현장실사 결과와 사업부지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긍정 검토한 후 건립 지역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도는 타 지역들보다 여러 측면에서 유리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견지하고 있다.
우선, 부지가 이미 확보된 상태이고, 이에 따른 예산 투입이 타 지역에 비해 최소로 가능하며, 무엇보다 특별한 반대 민원이 적다는 것이다.
아울러 전북의 경우, 장애인 수 비율(현재 13만1746명·도 전체 인구의 7.2%)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다는 점도 연수원 건립의 큰 명분으로 제기되고 있다.
도는 연수원 건립 필요성에 대해 장애인 고용 전문가 양성,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감성적 교류 공간 제공, 문화교류, 학술대회 포함 멀티콤플렉스로서의 역할 수행 등을 제시하고 있다.
시설 구성은 컨벤션 홀, 공연장, 장애체험장, 숙박, 강의실, 편의시설 등으로 계획 중이며, 우선 도는 2020년에 40억 원의 국비(총 사업비 493억·전액 국비)를 건의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국내에 제대로 된 장애인 관련 역량강화 시설이 전무한 만큼, 연수원 형식의 복합 시설 측면의 국가기관 건립 필요성은 충분하다”면서 “전북의 경우, 아픔이 서려있는 공간을 희망의 공간으로 탈바꿈, 장애인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