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포털사이트가 독과점식 시장논리로 지역 언론을 차별해 지역 주민의 정보 소외를 일으키는 등 여론의 다양성을 훼손하고 국가의 균형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 등 공동주최로 30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장에서는 ‘네이버의 지역언론 차별 현실과 대응’을 주제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해당 포털에 개선책을 촉구하는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현재 네이버는 네이버앱에서 구독할 수 있는 언론사를 44곳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지역 언론은 단 한 곳도 없다. 네이버 기사 검색에서도 지역에서 먼저 보도한 기사임에도 뒤따라 쓴 통신이나 중앙매체 기사로 채워지는 등 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상기 부경대 교수는 “‘효율’과 ‘수익증대’가 목표인 네이버 뉴스 배열원칙은 균형잡힌 정보, 공익 가치, 구현방식에 대한 원칙이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토론에 나선 우희창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은 “포털의 독과점식 언론시장 지배와 지역뉴스 홀대는 결국 국가의 균형발전을 가로막는 거대한 걸림돌이 된다”며 “지역뉴스의 부재로 인한 여론 다양성 훼손은 민주주의의 위기이며 이러한 시장 실패는 법과 제도로 보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장호순 순천향대 교수도 “국내 포털사이트들이 지역뉴스를 외면하는 이유는 수익성 때문이다. 특정 지역에 한정된 뉴스는 조회수가 제한되기 마련”이라며 “네티즌 입장에서는 내 지역에서 일어난 뉴스는 1년 내내 단 한번도 발견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식민지로 전락한 지역사회의 디지털 독립운동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현실에 국회에는 정동영 의원과 강효상 의원 대표발의로 포털업체에 지역뉴스 게재를 의무화하는 신문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또 지난해 5월 신문협회는 정부에 ‘이용자 위치 또는 거주지를 반영해 해당 지역 언론이 생산한 기사를 포털 화면에 게재하라’고 건의한 바 있다.

한편 김도형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장은 “지역신문발전 3개년 계획(2017~2019)에 제시된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혁신의 미디어 서비스를 통한 디지털 부가가치 창출’ 비전과 목표가 설정돼 있지만 이에 부합되는 지원 사업이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는 지역신문산업의 현실이 아직 미성숙한 데다 지역신문 간 디지털환경과 인프라의 차이 등에서 기인했다. 여러 기관 간 이해관계를 조율한 뒤 시범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