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노동절을 맞은 1일 투쟁이 아닌 상생의 모습으로 노동이 사회 곳곳에서 대접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 등 SNS 메시지를 통해 “과거 기울어진 세상에서 노동이 ‘투쟁’으로 존중을 찾았다면, 앞으로의 세상에서 노동은 ‘상생’으로 존중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노동계 또한 우리 사회의 주류라는 자세로 함께 해 달라”고 밝혔다.

하루빨리 노사정 대화가 정상화되길 바란다는 뜻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노사정이 함께 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의 조속한 정상화로 좋은 결실을 이뤄내길 기대한다”며 “정부도 항상 힘을 보탤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주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고, 탄력근로제 합의에 대해 각 계층별 반발이 일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주 52시간 근로제 등을 언급하고 “모두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그것을 통해 노동의 질을 높이고자 한 정책들”이라며 “‘노동존중 사회’는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정책만으로 하루아침에 사회가 달라질 순 없겠지만,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은 갈수록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높여줄 것”이라며 “고공 농성이나 단식 등으로 고생하던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도 다행스럽다”고 덧붙였다.

전날 ‘청년 전태일 기념관’이 개관한 것에 대해서는 “‘전태일’이라는 이름을 남몰래 부르던 시절을 지나, 아이들의 손을 잡고 ‘노동의 숭고함’을 이야기할 수 있게 돼 격세지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며 “숙련공, 기능공, 마스터들이 우리의 일터 곳곳에서, 또는 사회 곳곳에서 주역으로 대접받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