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청년 세대를 위한 정책 강화를 위해 청와대가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한다. 국무총리 산하에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해 각 부처로 나눠진 청년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여당에는 청년미래연석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또 지방정부에 청년정책 책임관을 지정해 운영하고 지자체 청년단체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다. 정부 기구들은 청년기본법 제정을 전제로 하는 만큼 법 제정 직후 바로 기능할 수 있도록 우선은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조직을 사전 가동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일 국회에서 ‘중장기적인 청년정책 로드맵’ 논의를 위한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내용에 뜻을 모았고 밝혔다.

청년일자리를 비롯해 주거, 결혼 등 청년 문제와 관련 당사자인 청년층을 정책기획에 직접 참여시켜 풀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이날 협의에는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참석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쪼개진 청년정책을 총괄 조정할 컨트롤타워를 만들겠다”면서 “청년기본법도 야당과 협의해 조속히 국회를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20대 국회 초반 발의돼 여성가족위원회에 계류된 청년기본법은 청년 발전에 대한 정부의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당정은 5월 임시국회에서 야당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해당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목표다.

이용선 수석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년 일자리와 주거, 결혼과 출산, 보육 등의 청년 문제를 고민하고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신설되는 청년정책관실은 청년 관련 제방 정책을 기획·조정하고 청년세대와 직접적으로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