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2일 “정치권이 정파에 따라 대립이나 갈등이 격렬하고, 또 그에 따라 지지하는 국민 사이에서도 갈수록 적대감이 높아지는 현상들이 가장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계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정치라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다시금 절감한다”며 이같이 토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홍주 전 국무총리,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영란 전 대법관, 송호근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석좌교수, 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 조은 동국대 명예교수, 한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등 원로 12명과 청와대에서 노영민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도 좀더 협치 노력을 해야 하지 않냐는 말씀들도 듣는다. 당연히 더 노력해 나가겠다”면서 여야정상설협의체가 가동되지 못하는 데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국정농단과 사법농단과 관련해서는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것이기에 타협하기 쉽지 않다”고 선을 긋고,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뤄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공감한다면 얼마든지 타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적폐수사를 멈춰달라는 일각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살아 움직이는 수사에 대해서는 정부가 통제할 수도 없고 또 통제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도 강조했다.

각계 원로들의 제언도 이어졌다. 윤여준 전 장관은 패스트트랙 이슈로 강경하게 대치하는 여야정치권을 두고 “대통령이 나서지 않으면 문제를 풀기 힘들다”고 조언했다.

송호근 교수는 “고용주도성장으로 바꾸자”며 “주휴수당만이라도 고용부에서 피고용자에게 주면, 고용증대 효과는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한 계파의 대통령이 아니라 모두의 대통령인만큼 탕평과 통합, 널리 인재등용을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남북분단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도 나왔다.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과 관련해 전에 없는 의미있는 일들을 해왔다”면서 “긴 안목에서 기존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뛰어넘는 발상의 전환으로 앞으로 100년, 500년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각계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국정 운영에 대한 자문을 청취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경제계 원로들을 초청해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고언을 듣기도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