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주국제영화제조직위(집행위원장 이충직)가 지난해 첫선을 보인 ‘아카이브 특별전’ 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스타워즈 아카이브: 끝나지 않은 연대기’를 선보인다.
  지난 19회 영화제에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아카이빙한 ‘디즈니 레전더리’를 기획하여 30여 편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소개한 데 이어, 올해는 우리 시대 대중문화의 신화인 ‘스타워즈’ 시리즈를 조명한다.
  ‘스타워즈’ 시리즈는 과학적 상상력과 신화적 상상력을 결합한 판타지 서사를 구축하여 전 세계적으로 두터운 팬덤을 이루고 있다. 독창적인 표현 양식과 캐릭터, 웅장한 서사는 ‘스타워즈’의 독보적인 세계를 형성하였고, 영화의 경계를 넘어 동시대 대중문화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 ‘스타워즈 아카이브: 끝나지 않은 연대기’에서는 대중문화의 기념비로 ‘스타워즈’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조명하고자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스타워즈 아카이브: 끝나지 않은 연대기’에서는 지금까지 발표된 ‘스타워즈’ 시리즈 8편을 전편 초청하여 상영한다. ‘스타워즈’의 명대사 '포스가 함께 하길(May the force be with you)'에서 유래한 5월 4일(May the Fourth) 스타워즈 데이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다. 전주라운지 전주 돔에서 ‘스타워즈 에피소드 4: 새로운 희망’, ‘스타워즈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을 상영하고, 상영 전 코리아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OST 뮤직 퍼포먼스도 진행된다.
  2일부터 폐막일까지 전주라운지에서는 스타워즈 특별 전시 ‘스타워즈: 갤러리’가 열린다. 영화 속 명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우주급 디오라마, 국내 작가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스타워즈 아트, 레고 체험 이벤트가 결합한 완성도 높은 전시 프로그램이다. 3일에는 뇌 과학자 정재승 교수가, 4일에는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 교수가 참석한 ‘스타워즈: 토크’도 이어진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