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단체가 농촌진흥청의 복제견 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물보호단체 카라는 8일 오전 11시 30분께 전주시 농촌진흥청 앞에서 정부와 농진청의 목적견 생산사업의 진실규명과 이병천 교수의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단체는 “최근 복제 검역견 ‘메이’가 폐사했다. 목적견 ‘메이’가 죽음으로써 증언하고 있는 복제견 탄생과 복제견에 대한 잔혹한 동물실험에 대해 농진청은 진실을 규명하라”며 “동물학대 의혹이 있는 이병천 교수가 반려동물연구사업단장을 맡는 것은 큰 문제다. 이 교수를 즉시 해임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견 증식 기술 개발에 19억 3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복제견 61마리를 생산했다. 하지만 농진청은 복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사역견이 되지 못하는 문제가 대두되자 사업을 중단했다”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진행한 사업의 결과에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탄생한 복제견 60여 마리의 안위를 확인하기 위해 정보공개 청구를 했지만 확인해주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농진청 관계자는 “지난 2011년 ‘정부 특수견 효율적 운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국방부, 경찰청, 행안부 등과 협약을 맺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복제견을 생산한 적이 있다“며 ”동물단체의 정보공개 청구에 답하기 위해 당시 61마리의 복제견에 대해 각 부서에 연락했지만, 국방부 등 부서 특성상 기밀사항에 해당해 현황을 받지 못한 것 일뿐 공개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2017년 사업이 끝난 뒤 동물복제에 대한 사업을 진행 중인 것은 없다”며 “이병천 교수에 대해서는 지난 4월 24일 내부검토를 거쳐 직무정지한 상태다”고 답변했다.

이어 “이병천 교수 해임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수사결과를 보고 결정할 사안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지난달 22일 서울중앙지검에 이병천 교수를 복제견 메이를 동물실험에 동원해 학대하고 있다며 고발장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