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한국전쟁 때 희생당한 민간인들의 유해를 발굴해 안치하기로 했다.
시는 5월 중 유해매장 추정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작으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에 본격 나설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발굴은 한국전쟁 당시 적법한 절차 없이 희생당한 분들을 추모하고, 유해발굴을 통해 역사적 아픔을 치유하며, 유족의 명예도 회복시키기 위해 추진된다.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은 용역을 통해 이달부터 유해매장 추정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후, 시굴·발굴이 진행된다.
시는 이 과정에서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8~9월 중으로 유해발굴을 진행한 후, 10월 중으로 유해수습 및 감식 및 보존처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11월에는 보고회를 거쳐 발굴된 유해를 행정안전부에서 관리하는 세종시 추모의 집에 봉안함으로써 역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사회통합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성홍제 유족회장은 "몇 분 유해가 발견될지 모르겠지만, 한두 분이라도 지금보다 나은 환경으로 모셔서 편히 영면에 들도록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한국전쟁이 끝난 지 70여년이 지났다. 억울하게 희생당한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전주시 차원에서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전쟁 당시 전주형무소 재소자들은 5곳으로 분산돼 학살 및 매장됐으나 정확한 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시는 이 중 유족들이 예상하는 전주 황방산 인근을 먼저 조사한 후, 유해를 발굴할 예정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