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제3금융 중심지 지정을 받기 위한 사업재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전북혁신도시에 유치하려했던 제3금융 중심지 지정 프로젝트가 정부로부터 보류결정이 난데 따른 후속조치 작업을 서둘러 재지정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기대를 모았던 만큼 실망도 컸던 지역현안이란 점에서 전북도의 발 빠른 대응은 당연하다. 대통령공약사업이란 특수성도 있고 또 당초 이사업에 대한 접근 방식 또한 큰 무리가 없다는   자체 판단을 내렸기에 정부결정을 낙관했던 게 사실이다. 단지 하나 금융중심지를 놓고 경쟁관계가 될 것이란 우려가 팽배했던 부산지역의 반발만이 변수가 될 것이란 우려는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부산 경제계와 정치권의 반발뿐 아니라 전북혁신도시 주요 인프라가 금융 중심지지정에 부합하지 않다는 새로운 문제점이 지적되며 상상하지 못했던 ‘유보’판정을 받았다. 정치논리로 인해 상대적인 불이익을 받았다면 절대 그냥 넘어갈 수 없었겠지만 전북혁신도시 기반시설 자체가 금융 중심지 업무를 추진해 나가기에 역부족이란 결정에 큰 아쉬움과 불만을 접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제 할일 하지 않고 무작정 정부 기대기나 떼쓰기로 비춰졌을만한 창피한 결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었기에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던 것도 부인 할 수 없다.
전북도가 사업재추진 결정을 내리고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모델, 당위성을 담을 개발용역에 착수했다고 하지만 걱정이 앞서는 건 이전의 실패 때문이다. 정부가 지적한 문제점에서부터 각계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가감 없이 반영해 검토하고 검증하고 실천하는 작업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도는 금융위원회가 지적한 서울과 부산과 경합하지 않은 상생의 농생명, 연기금 자산운용특화 금융모델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인프라 확대 및 우수 금융인재 육성을 위해 도내 대학들과 연계한 금융아카데미도 운영키로 했다. 금융위가 유보이유로 내세운 권고사항 모두의 완벽한 준비와 함께 분명한 미래 비전을 담은 재추진 작업 의지는 분명히 한 셈이다.
아직도 여전한 전북 3금융 중심지 지정에 비협조적인 정부기류에 대응하기 위해선 완벽한 준비가 유일한 답이다. 정치적 외압에 맞설 수 있는 하나 된 힘과 함께 시빗거리 자체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흠잡을 수 없는 지역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치 오차 없이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