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의 허술한 조직관리와 도내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전북도의회 이병도 의원(전주3·더불어민주당)은 제363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북도 문화콘텐츠 산업진흥원이 지난 2016년 출범 이후 입사자 59명의 61%인 36명이 퇴사했다”며 “지난 몇 년 간 조직 안정성을 해치는 퇴사가 릴레이처럼 번지고 있고 원칙 없는 전보 인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36명의 퇴사자 중 정규직도 13명으로 퇴사의 여러 개인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열악한 처우와 조직 운영 관리에 허점이 있지 않고서는 이해가 어려운 문제”라며 “원칙없는 전보인사가 조직 안전성을 해치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진흥원이 올해 초 전보인사를 통해 정책기획팀 인력을 모두 전보조치하고 기존 사업부서 인력으로 정책기획팀을 새로 꾸렸는데 정책기획팀의 역할이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조직개편이 거의 매년 이루어지면서 한 직원이 많게는 2년에 3번이나 부서이동을 하는 등 원칙 없는 조직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이는 관련 인사규정 제21조의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퇴사자 양산기관이라는 오명을 씻고 원칙 없는 전보인사로 조직안정성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적인 개선책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도내에서 발생하는 화재 가운데 전기적 요인 건수가 증가하고 있어 예방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오평근 의원(전주2·더불어민주당)은 이날 5분 발언을 통해 “전북에서 발생되는 화재 가운데 전기적 요인이 두 번째로 높다”며 “전기화재가 발생한 뒤 고민하는 사후약방문식 대책을 세울게 아니라 철저한 화재예방 대책이 절실한 때”라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현재 사회 취약계층 거주시설, 경로당, 요양원, 재래시장 등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나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전기안전 설비가 매우 열악하다”며 “교육시설도 전기안전 설비가 노후화됐으며 화재예방기능에 대한 점검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 시설이 화재예방을 위한 지원과 보완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어 언제든 대형 화재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전기안전 분야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해 취약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정부부처에 전기화재 취약가구 안전점검을 건의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화재에 취약한 지역의 설비 교체에 대해서는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의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