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박영선 중기부 장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국정 3년차 첫 현장행보로 중소기업인들을 찾아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허리다. 중소기업의 성장은 우리 정부의 변함없는 목표”라며 “공정한 경제 위에서 당당하게 경쟁하며 자발적인 상생 협력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으로, 중소기업들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경제의 활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의 근본적인 변화가 안착하기에는 시간이 걸린다. 통계와 현장의 온도차가 있을 것”이라며 “3년 차인 올해는 반드시 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중소기업인들의 애로사랑으로 꼽히는 최저임금, 탄력근로제, 주 52시간 근로제 등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기울이고, 공공이 수요창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조달체계를 개편하는 등 시장 여건을 개선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특히 "최근 연달아 육성책이 발표되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력 산업들은 중소기업이 주역이 될 수 있는 분야들"이라며 "세제지원, 혁신금융 같은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전통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 확산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 한 마을이 필요한 것처럼 한 개의 중소기업이 성공하려면 한 사회가 필요하다"라며 "중소기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위험 부담과 책임을 국가가 함께 나누어야 한다"라고 중소기업 성장에서의 국가의 역할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금탑산업훈장은 이균길 (주)서한안타민 대표, 이승지 에스앤비 대표에게 금탄산업훈장을, 신정헌 (주)평안제관 대표, 조성은 주식회사 무진기연 대표, 김도완 (주)한울에이치앤피이 대표에게 은탑산업훈장을 수여했다. 또 우수 중소기업들의 기업활동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