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2007년 건립된 전주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는 전국 최초로 슈퍼마켓 운영자가 필요로 하는 전 품목에 대해 판매시스템을 구축, 개장 이후 총매출액이 2,800억 원에 달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조합원 수와 매출액이 크게 증가한 지금, 이제는 전북 전체를 관할하는 거점형 물류센터가 절실한 상황이다.

#2.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선포된 군산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의 영향권에 놓여 있지만 구체적으로 위기지역 기업지원에 관한 법적근거가 미약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특별법 개정을 통해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져야 한다는게 군산 기업인들의 바람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본부장 김정원)가 중소기업주간을 맞아 14일 김광재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초청해 기업애로 해소를 위해 마련한 간담회에서 전해진 도내 기업들의 목소리다.

전북지역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의 국민경제 역할과 중요성 인식 제고, 중소기업의 애로해소를 위한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내용들이 다뤄졌다.

그 중 도내 협동조합이 건의한 안건은 3건으로 전북전주슈퍼마켓협동조합은 '전북권 거점형 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 건립 지원' 안건을 통해 전북을 관할하는 거점형 물류센터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제2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지원에 힘써줄 것을 건의했다.

군산조선해양기술사업협동조합의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 또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의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특별법 개정을 통해 위기지역 기업들에 대한 문구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정할 것을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군산조선해양기술사업협동조합의 '지역할당제 도입 및 조합 계약 수주시 보증서 발행 요청'은 조선업 침체가 장기화 됨에 따라 기재부 자금배정이 올해 안에 진행돼 재생에너지로 군산조선 지역경제를 이끄는 한편, 일감 부족으로 생존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 신재생에너지사업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및 발전플랜트 관련 사업시 지역할당제 도입과 자금력이 부족한 협동조합에 대해 공동수주 진행시 보증서 발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을 요청했다.

김광재 전북지방중소기업청장은 "앞으로 다양한 현장의 어려움을 적극 경청하는 소통의 창구가 되어, 지역 내 중소기업 지원기관의 허브 역할을 주도하고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소통과 협업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