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희생자 안종필의 묘역에서 어머니 이정님 씨를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18 기념사에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며 이른바 ‘5·18 망언’을 작심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기념식에 참석해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을 염두에 두고 색깔론을 입혀 소모적인 논란을 이어가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강하게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광주 사태'로 불리던 5·18이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공식 규정된 것은 노태우 정부 때이며, 김영삼 정부는 국가기념일로 지정했다. 대법원 역시 신군부의 군사 쿠데타부터 5·18에 대한 진압 과정을 반란과 내란죄로 판결해 주범들을 단죄했다"면서 ”더 이상의 논란은 의미 없는 소모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80년 5월 광주가 피 흘리고 죽어갈 때 광주와 함께하지 못한 것이 그 시대를 살았던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미안하다"며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해 다시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광주에서 벌어진 학살에 대해 직접 사과 발언을 한 것은 처음이다.

5·18 진상규명에 대한 정치권의 책임감 있는 태도도 강조했다. 특히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진상조사규명위원회 설치를 국회 및 정치권의 과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비극의 오월을 희망의 오월로 바꾸는 것은 당연히 정치권도 동참해야 할 일"이라며 “5·18 이전, 유신 시대와 5공 시대에 머무르는 지체된 정치의식으로는 단 한 발자국도 새로운 시대로 갈 수 없다"고 국회와 정치권의 책임있는 노력을 촉구했다.

아울러 지난해 3월 발의한 정부 개헌안이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한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담겠다고 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못하는 것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기념식에는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일반 시민, 학생 등 5000여명이 참석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등 4부 요인과 정부 장·차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 간 '달빛동맹'을 맺은 이용섭 광주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 등 지방자치단체장도 자리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도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수현 정책실장, 조국 민정수석 등이 함께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