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지역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자체 지역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지역기여 사업을 계획적으로 추진하는 등 전북도와의 연계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간 ‘혁신도시 조성 및 공공기관 이전’에 무게를 두고 여러 정책을 추진한 도 또한, 이제는 혁신도시를 지역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키워갈 방안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분야별 지역산업 육성과 정주여건 개선, 상생발전, 지역인재 채용 등 다양한 혁신도시 발전 정책을 추진하고, 특화발전 및 산학연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발전 계획 수립·시행은 지난해 1월 정부의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따라 본격화됐다.
개정된 특별법에는 매년 기관별로 지역발전 계획을 수립해 지역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역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육성 등의 사업을 발굴(혁신도시법 제29조의3)하도록 명시돼 있다.
이에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기관별 특성 등을 반영한 ‘2019년도 이전 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을 수립, 도와 함께 지역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여러 정책을 발굴·추진한다.
대표적으로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도, IBK기업은행과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까지 200억 원 규모의 상생희망펀드를 조성해 전북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출이자 지원, 장학금 지급 등 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충남 아산 소재 전기안전교육원을 정읍시로 이전 추진 중(올해 건축 설계, 2022년 중공 계획)이며, 미래 전력산업 분야 인력양성을 위해 전북대 등 지역 6개 대학 전기공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혁신도시 오픈캠퍼스’를 정규학점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혁신도시를 서울,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도와의 협업을 통한 농생명·연기금 특화발전 모델 구축한다.
이밖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지역출판 활성화-출판 산업 복합클러스터 조성) ▲한국식품연구원(지역 식품 중소업체 패밀리기업으로 지정-기업경쟁력 강화) ▲농촌진흥청(민간육종연구단지 기업체에 신품종 개발 소재·정보 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첨단농업 벤처창업 CAMP 구축) ▲한국농수산대학(스마트 농생명 시스템 산업 혁신거점 구축) ▲지방자치인재개발원(지역상권 활성화 및 교육과정 접목 통한 지역 내 문화·체육·복지 시설물 활성화) 등도 자체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이전기관별 지역발전계획이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사업 발굴 단계부터 이전기관과의 실무적 협업이 중요하다”면서 “도와 이전기관 간 실무적인 정보교류를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기관별 대표사업 발굴을 유도해 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