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력자원 급감에 따른 의무경찰제 폐지가 진행되면서 경찰청 지침에 따라 전북경찰이 대책을 마련했다.

의무경찰제도 폐지는 점차 줄어드는 병력자원에 따른 정부의 결정이다.

이로 인해 의무경찰이 동원됐던 집회 및 시위, 청사 경호 등 인력 공백을 경찰 기동대를 신설해 대체하는 등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24일 전북지방경찰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의무경찰을 20% 상당을 줄여 모집하고 있다.

전북청에 따르면 도내 의무경찰 총원 760여명에서 올해 500여명으로 점차 줄여나가고 있다.

의무경찰을 점차 줄여나가면서 상설 경찰기동대 4개 부대를 추가하고 있다.

지난해 1개 기동대와 올해 1개를 신설하고 2021년까지 매년 기동대를 늘리는 방식이다.

경찰 기동대 1개 부대에 경찰 병력 100명이 구성되고, 지난해 추가된 1개 기동대를 제외하고 3개 기동대를 신설하려면 경찰 병력 300명이 추가로 필요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 지침에 따라 신입 경찰을 뽑아 충원할 방침이다.

기동대의 구성은 순경과 경장급 등 하위직으로 구성되고 2년간 복무하는 형태이다.

이렇게 구성되는 기동대는 기존 의무경찰이 진행하던 집회시위와 청사 경호 등의 역할을 대체하게 된다.

하지만, 현장의 일부 경찰들 사이에서는 경찰기동대 확충에 따른 불만의 목소리도 있다.

기동대는 항시 대기하는 현장에 동원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지구대에 배치되는 등 수사 경찰의 역할보다는 단순하고 과격한 업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전북 A 경찰은 “기동대의 경우 수사에 관한 경력을 쌓기보다는 육체적인 단순한 업무를 보게 된다”며 “경찰 수사에 대한 경력을 쌓고 싶은 상황에 기동대 인원 수요가 늘어 불안하다”고 말했다.

B 경찰은 “최근 자치경찰 등 경찰 조직의 변화 등 말들이 많은 가운데 기동대 배치에 대해 기피하는 분위기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