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동물분자유전육종사업단(단장 이학교 교수)이 고품질 한우 생산 연구성과를 발표, 눈길을 끌었다.

한국축산식품학회와 한우수출연구사업단 공동주최로 23일부터 25일까지 전남대에서 열린 ‘제51차 국제 정기학술대회’, 전북대가 주제발표했다.

전북대 허재영 교수가 발표한 건 질병, 냄새, 분뇨처리, 생산성 저하 축산 4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단이 개발한 ‘에코 프로바이오틱스 솔루션’이다.

이 기술은 양돈 농가에서 항생제 대신 고농도 프로바이오틱스를 사료용, 음수용, 축사 소독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솔루션을 진행한 농가에서 자란 돼지는 구제역 항체 형성률이 96%로 매우 높았으며 일반 돈육 대비 부드러웠다. 오메가3, 비타민C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도 많이 가졌다.

전북대는 산학협력을 통해 고품질 돈육 브랜드 ‘두지포크’를 마련하고 연구 성과를 확산 및 산업화한다.

전북대 오재돈 교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고품질 한우 개량 솔루션’을 전달했다. 오 교수는 아마존 고와 마켓 컬리를 사례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중요성을 강조했다. 축산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모델로 ‘유전능력 평가 기술’을 제시했다.

이는 한우 개체별 혈통정보와 도축 및 번식형질을 빅데이터화 하는 유전체 정보 활용 기술이다. 고품질 한우 개량뿐 아니라 국가단위 씨수소 선발, 친자확인 등 여러 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코리아메디케어 최승민 사업팀장은 ‘두지포크’ 차별화 판매 전략을 제안했다. 사업단과 코리아메디케어는 메디컬-농축산 융합 환경을 만들기 위한 협약을 3월 맺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