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3일 오후 4시30분께 출국장에서 군산-중국 스다오를 오가는 국제여객선에 승선하기 위해 출국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군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이뤄지고 있는 CIQ(Customs 세관, Immigration 출입국관리, Quarantine 검역) 업무는 애초 하루평균 입출항 여객 각각 600명 기준과 주 3항차 기준에 맞춰져 있어 현재의 주 6항차 때 각각 800명~1,000여 명에 이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여객터미널도 최근에는 매일 1,000여 명에 가까운 여객이 몰리는 바람에 출입국장은 절차를 기다리는 이용객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2~3시간가량 걸리던 출입국 절차 업무가 5~6시간으로 지연되는 상황이 빈번해지면서 자칫 여객 유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의 우려마저 낳고 있다.

지난 4월 한 달 동안 군산항국제여객터미널 출입국장에 800여 명 이상의 이용객들이 몰려 북새통을 이루는 날이 무려 절반 이상이나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혼잡 일수가 입국할 때 17차례, 출국할 때 19차례 각각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고, 5월에는 1,000명이 넘는 날이 다반사가 됐다.

지난달에 이어 6월에도 군산항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여객수가 1,000여 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되면서 출입국 절차에 걸리는 시간은 더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늦어도 7월 초부터는 신조선 ‘군산펄호(GUNSAN PEARL)’ 국제여객선이 수명을 다한 기존 ‘씨다오호(SHIDAO)’ 국제여객선을 대신하게 될 예정이어서 여객 인원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난달 24일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이 요청한 군산항국제여객터미널 증축에 대한 계획을 해양수산부가 받아들여 2021년까지 새로운 출입국장의 공간을 확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기재부에서 이 같은 해수부의 안이 확정돼 내년 예산으로 편성되면 군산해수청은 120억2,000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내년부터 2년간의 공사를 거쳐 연면적 3,308㎡ 2층 규모의 국제여객터미널 1동을 증축하는 계획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CIQ 업무가 이뤄지기까지는 현재 협소한 장소 문제가 걸려있어 당장 업무 확장을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정상적인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터미널 중축 공사가 끝나는 2년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출입국장 혼잡은 당분간 피할 수 없게 됐다. CIQ 관련 기관 관계자들도 인원이 확보돼 업무 확충이 당장 가능하더라도 현재의 비좁은 출입국 장소로는 제대로 된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밝히고 이른 시일 내 확장된 공간 확보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증축으로 공간이 확보돼 시설이 갖춰지면 곧바로 이 규모에 맞는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기관마다 인원 확충은 물론 추가 장비 확보를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하고 있다.

세관 업무의 경우 그동안 4개의 검색대에 4명의 인원이 투입돼 이용객의 정밀 검색에 나서고 있지만 최근 화물과 여객 증가에 따라 4명 이상의 인원 충원과 시설 확대를 요청한 상태이다.

출입국관리 업무도 현재 6개 창구에서 10개 이상의 창구로 늘리고 인원도 두 배 이상인 3명~5명에서 4명~5명가량의 인원이 더 필요해 상부에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이밖에 검역 업무도 공간 확보는 물론 독립된 격리실 확보 등이 무엇보다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CIQ 관련 기관들은 한결같이 인원 확보는 물론 장비 등의 확보도 예산과 관련돼 있어 상부의 지원을 받기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소연을 하고 있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발생하고 있는 군산항국제여객터미널의 출입국 절차 지연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것이 예산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이보다 중요한 일은 없을 것”이라며 “예산확보가 순조롭게 이뤄지기 위해 군산시와 전북도, 정치권과 긴밀한 협의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