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소비자 물가에 서민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강조하는 서민경제 살리기의 첫 번째 과제라 할 수 있는 생활물가 상승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가계경제에 심각한 부담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계소득은 제자리인데 안 오르는 것이 없다는 서민들의 하소연은 이제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까지 몰리는 것 아니냐는 걱정에 더더욱 지갑을 꽁꽁 닫고 있다. 실물경제가 위축되는 신호임은 물론이다.
최근 호남통계청이 발표한 ‘전북지역 5월소비자물가 동향’에서도 이는 확인된다. 전북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 1월 전년 동월대비 0.8%p가 오른 이후 2월 0.5%p, 3월0.4%p, 4월 0.6%p, 5월 0.7%p 등 올 들어 5개월째 전년 동월보다 높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3월 이후 그 폭도 커지고 있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0%대라고는 하지만 체감물가를 반여한 생활물가가 치솟으며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 지고 있음이다. 한국소비원을 비롯한 물가정보 제공 기관들 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간 김밥, 라면, 자장면을 비롯해 소주, 우유 등 서민필수 생필품이라 할 수 있는 품목들 모두의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다. ‘천원 김밥’이 얼마 전인데 이젠 2천원이하 김밥도 찾기 어려워 졌다. 소주, 우유 등도 1년 전과 비교해 15%가까이 올랐다.
전반적인 경기가 불황이라며 0%대 물가상승률이 지속되는 것은 ‘디플레이션’ 전조증상일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도 하지만 정부의 각종 물가 지수가 유류세상승 억제 등의 정부정책에 영향을 받아 상승세가 억제된 측면이 적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하반기 이후 물가상승세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오히려 장사는 안 되고 수입도 줄고 있는데 심각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물가만 뛰고 있는 현재 상황이 서민들의 고통을 배가 한단 점에서 물가잡기를 위한 정부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흘려선 안 된다.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이란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은 결국 사회적 약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오히려 소득격차만 더욱 확대되면서 일반서민들의 평균 삶의 질이 과거와 못하단 분석까지 나오는 지금이다. 한국개발연구원도 올해 경제성장률 예상치를 당초보다 낮은 2.4%로 하향조정했다. 우리경제가 갈수록 어려질 것이란 전망인 것이다. 지금 우리경제는 성공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불황의 전조 증상만이 불거지는 위기의 상황임을 직시해야 한다. 추락하는 경제에 서민의 고통만 가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