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 산업구조를 다변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R&D 특구 도입 및 지정을 위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다.
특히, 전북 수출의 30% 이상을 차지하던 조선, 자동차 등 지역 주력산업 붕괴에 따라, 해당 지역인 군산을 에너지 신산업과 미래 수송기기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 본격화 되고 있다.   
전북도는 11일 군산시청에서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군산대와 함께 ‘군산 강소특구 지정 및 육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송하진 도지사,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 곽병선 군산대 총장을 비롯해 전북도의회 나기학 의원과 김경구 군산시의장 등 20여명이 함께 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4개 기관은 군산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공공 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 및 창업지원, 규제 개선, 산학 연관 협력 활성화 등에 공동 노력키로 협약했다.
‘강소특구’는 1개의 기술 핵심기관과 소규모 배후공간의 집약형 특구를 뜻하는 것으로 지정면적은 2㎢(전국 20㎢ 한정) 이내로 정부가 지정하며, 지정 후에는 국비 지원과 세금 및 부담금 감면, 연구소 기업 유치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도는 지난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구개발특구법 시행령’ 개정 이후 도 차원의 TF를 발 빠르게 구성, 군산시와 함께 군산대를 기술핵심기관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군산국가산업단지와 새만금산업단지 내 2㎢를 배후공간으로 하는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해 왔다.
이후 에너지 신산업과 미래 수송기기 산업을 특화분야로 하는 군산 강소 특구 종합계획을 수립, 올 상반기 지정요청서를 제출하고 하반기 심사를 거쳐 지정에 대비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절차의 하나이며, 군산 강소특구지정과 육성에 대한 도의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분석된다.
송하진 지사는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통해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또한, 제조·혁신·연구 거점 중심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추진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육성하고, 경제 체질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