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1일 자유한국당 및 더불어민주당 해산 청구 국민청원에 대해 “정당에 대한 평가는 주권자인 국민의 몫”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해당 청원의 답변자로 나서 “국민청원으로 정당 해산을 요구한 것은 ‘내년 4월까지 기다리기 답답하다’는 국민들의 질책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 해산 청구’ 청원은 국민청원이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183만 여명이 동의했고, ‘민주당 해산 청구’ 청원도 33만 여명이 참여했다.

이에 대해 강 수석은 “우리 정당과 의회정치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평가가 내려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정당해산 청구는 정부의 권한이기도 하지만, 주권자인 국민의 몫으로 돌려드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은 선거를 통해 주권을 행사한다”고 덧붙였다.

야권은 청와대의 이같은 답변에 반발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선거운동과 다름없다”고 비난했고, 바른미래당도 “청와대의 오만함을 보는 것 같다”고 논평했다.

아울러 강 수석은 김무성 의원이 지난 5월 서울역 집회에서 “문재인 청와대를 폭파시켜 버리자‘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김무성 의원 내란죄 처벌‘ 청원에도 답했다. 강 수석은 혐오 표현과 막말 정치가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고 진단하고 “최근 끊이지 않는 막말 파동은 국민의 정치불신을 키울 뿐”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