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강한 반발에도 한국농수산대학교의 멀티캠퍼스(분교)설립을 가능케 하는 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자유한국당 최교일의원(경북 영주·문경·예천)은 한농대 멀티캠퍼스 설치가 가능토록 하는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한농대 기능이나 시설의 대폭 축소가 현실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된다는 보장도 없고 또 적지 않은 논의과정 등을 거쳐야 하지만 ‘국가균형발전과 영남권 전문 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국립농수산대학설치가 필요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하는 이 지역 분위기를 감안할 때 결코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는데 걱정이 앞서는 것이다.
지난 1월 이 문제가 처음 불거졌을 때 지역정치권과 국회의원들은 이에 대한 불가 입장을 분명해 둔 바 있다. 특히 한국농수산학교 분교설립은 도민에 대한 도전이고 선전포고와 같다며 한농대 분할이 백지화 될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지역정치권이 강하게 반발한 것은 틈만 전북 흔들기냐는 도민들의 저변에 깔린 정부와 중앙정치권에 대한 도민들의 반감이 그만큼 컸기 때문이다. 2015년 이전해온 농수산대학은 이제야 겨우 본 궤도에 올라 앞으로도 더 많은 집중 지원과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대통령공약사업임에도 이제 겨우 걸음마 단계인 농생명산업 거점 구축계획 역시 심각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음은 물론이다.
혁신도시 이전 기관 결정당시부터 홀대 받은 전북이다. 부가가치 현저히 떨어지는 이전기관들 이지만 그래도 지역 미래와 연관시켜 어떻게든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로 제3금융 중심지 지정을 추진했지만 강한 견제로 이마저 무산됐다. 그리고 이젠 그나마 몇 안 되는 기관중 하나인 한농대를 ‘속빈강정’으로 만들 수 있는 분교까지 만들어 반쪽을 내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니 될 일인가.
전북혁신도시를 한국 농생명특화지역 거점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한 한 축으로 한농대 이전이 결정된 것이다. 한국 농업·농촌의 미래를 위한 청년농업 육성과 연관된 기관들의 유기적인 협조와 협력이 절대 분리될 수 없는 이유다.
혁신도시 조성 취지를 부정하는 시도를 도민들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정치권이 하는 일이라며 두 손을 놓고 있는 정부역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정부의 중심잡기와 전북 흔들기 중단을 엄중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