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대학의 영남분교 추진 임직임에 대해 전북도와 정치권이 강경대응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영남권의 호의적인 민심을 기대한 이 지역 정치권의 이기적인 계산은 결국 전북혁신도시를 뿌리째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절대 불가’ 입장을 정리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최교일의원(경북 영주·문경·예천)이 발의한 한국농수산대학설치법 개정안에 이름을 올린 10명의 국회 의원중 최 의원을 비롯한 5명은 영남에 지역구를 두고 있다.
국회 농림식품위소속 민주평화당 김종회의원은 ‘한국 농수산 대학은 전북혁신도시의 상징으로 200만 전북도민의 자존심’이라며 ‘해당 상임위에 상정되지 못하도록 원척 봉쇄 하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평화당은 특히 오늘 개최예정인 전체 의원총회에서 중앙당차원의 대응 방안을 적극 모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민주당의 안호영도당위원장과 이춘석의원, 농식품위 소속인 정운천의원, 박주현의원 등도 당을 떠나 지역차원의 협력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북도 역시 정치권의 이 같은 움직임에 행정차원의 지원 강화를 위한 총력 지원체계에 나설 방침이다.
전북정치권과 도의 강경대응이 오히려 모자람이 있을 정도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일부 정치세력들의 전북 흔들기가 도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정도로 도를 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겨우 5년차를 맞아 아직도 상당한 투자와 지원이 절실한 한농대를 속빈강정으로 만들 수 있는 분교설치 주장은 대학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심하게 훼손하는 것은 물론 한국농업 미래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는 발상에서 나온 어이없는 주장이란게 지역의 분위기다. 이런 식이라면 정부 부처를 비롯한 투자기관이나 교육기관 모두의 분실이나 분교를 전국시도에 하나씩 설치하자는 것과 다를 게 없을 만큼 황당하다는 반응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균형 있는 지역별 농수산인 양성은 입시전형의 변경을 통해 얼마든지 가능하다. 농식품부가 추진 중인 미래농고 및 영농창업특성화 대학의 도별 배치를 신속히 추진하면 지역별 수요 역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게 전문가들 진단이다.
이젠 더 이상 생각하고 싶지도 않은 이명박정부 당시의 LH본사 진주이전의 부당한 결정이 또다시 떠오를 만큼 지역의 반발은 거세다. 더 이상 바보처럼 그때처럼 넘어가지 않겠다는 의지도 분명하다. 안될 일은 안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