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할 유해 발굴에 속도를 낸다.

전주시는 1억3343만원을 투입해 오는 11월까지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을 위한 용역을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진실화해위원회가 2009년 발표한 유해매장 추정지 조사용역에 언급한 ▲효자동 황방산 ▲산정동 소리개재 ▲인후동 건지산 ▲인후동 생명과학고 ▲인후동 구 완주군청 가운데 유해 매장 확률이 높은 황방산과 산정동 일대를 대상으로 유해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발굴된 유해에 대해서는 신원확인을 위한 감식과정을 거쳐 오는 11월 세종시 추모의 집에 안치할 예정이다.

한국전쟁 전후 전주 지역에선 전주형무소 학살사건 등으로 1400여명이 넋을 잃은 것으로 조사됐다. 민간인 희생자들은 대체로 정치범과 보도연맹원 등 형 집행 없이 국군과 인민군에 의해 억울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번 유해 발굴 사업을 통해 한국전쟁기에 발생한 불법적 사건에 대한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사회통합 및 치유와 화해의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한국전쟁이 끝난 지 70여년이 지났지만, 억울하게 희생당하고 매장된 뒤 어둠 속에서 지내야 했던 모든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유해발굴을 통해 역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사회통합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